728x90
반응형

자료형[각주:1]

: 숫자나 문자열처럼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자료의 유형을 지정해야 함. 그런 자료의 형태.

 

크게 원시 유형과 객체로 나누어짐.

 

원시유형
(하나의 값만 저장하는 자료형)
객체
숫자, 문자열, 논리형, undefined[각주:2], null[각주:3], symbol 원시 유형을 제외한 전부

 

 

 

자료형의 관계

 

 

 

▶ typeof() 함수

-자바스크립트에 미리 만들어져 있는 함수.

-소괄호() 안에 값이나 변수를 넣으면 어떤 자료형인지 알려줌.

 

typeof (값 or 변수)

let data = 5
typeof(data) //"number"

 

 

 

▶숫자형

-모든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형.

-정수와 실수를 함게 묶어서 '숫자형'이라고 함.

 -" " 없이 입력하면 숫자로 인식.

-그러나, " "로 묶으면 문자열로 인식함.

 

typeof(10 )         //"number"
typeof("10")       //"string"
typeof(3.145)    //"number"

 

 

 

▶문자열

-작은 따옴표(' ')나 큰 따옴표(" ")로 묶은 데이터를 의미.

-문자열의 앞 뒤에 붙이는 따옴표는 같아야함.

-따옴표만 있고 내용이 없어서 문자로 인식함.[각주:4]

 

typeof("안녕하세요?")     //string
typeof("10"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string
typeof(" "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string

 

 

 

▶논리형

-참(true)이나 거짓(false) 값을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유형.

-사용할 수 있는 값은 true, false이며 지정한 조건과 일치/불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조건식에서 자주 사용함.

 

10 > 2              //true
7 < 3               //false

 

 

 

▶undefined

-변수를 만들기만 하고 값이 할당되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부여하는 변수의 초깃값.

-값이면서 동시에 자료형.

-빈 값인지, 유효한 값인지 정할 수 없는 상태.

-사용자가 실수로 값을 지정하지 않은 것.

 

let  a

console.log (a)            //undefined

=> 변수를 선언만 하고 값을 할당하지 않았음.

 

 

 

▶null

-값이 없거나 유효하지 않은 값.

-반환하거나 사용자가 할당할 수 없는 값.

-값이면서 동시에 자료형.

-사용자가 일부러 유효하지 않은 값을 지정한 것.

 

let age = null;

=> 유효하지 않은 값을 지정함.

 

 

 

▶객체

-하나의 변수에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자료형.

-{} (중괄호) 안에 모든 정보를 담음.

-데이터와 그 속성까지 저장함.

-키와 값으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쌍을 만들 수 있음.

-여러 정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 수 있음.

-배열의 특징을 가짐.

-데이터를 식별하여 불러올 수 있음.

 

ex)

const obj = new Object{};
obj.a = 100;
obj.b = 200;
obj.c = "javascript";

console.log(obj.a);
console.log(obj.b);
console.log(obj.c);

 

▷객체 값 출력

객체명. 키 이름               console.log(obj.a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a값 가져오기
           or
객체명["키 이름"]             consloe.log[0]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0값 가져오기

 

 

 

▶배열

-하나의 변수에 여려 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유형. 역시 객체임.

-[ ] (대괄호)로 묶고 그 안에 값을 나열하며, 각 값은 쉼표(,)로 구분함.

-[ ] 안에 아무 값이 없어도 배열로 인식함. (빈 배열)·

 

   배열명  = [값, 값, ····]

ex)

 

const arr = [ ];

arr [0] = 100;
arr [1] = 200;
arr [2] ="javascript";

 

 

 

▶심벌 (Symbol)

-에크마스크립트[각주:5] 2015에 새롭게 추가된 원시 유형의 자료형.

-유일성을 보장함.

-객체 프로퍼티[각주:6]의 키로 사용할 수 있음.

-한 번 만들면 변경할 수 없음.

-같은 값을 가진 심벌을 만들 수도 없음.

 

Symbol ()

ex)

 

let var1 = Symbol()
let var2 = Symbol()
var1 === var2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false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  1. '데이터 유형' 이나 '데이터 타입이라고도 함' [본문으로]
  2. 값이 할당 되지 않았을 때의 초깃값 [본문으로]
  3. 값이 없거나 유효하지 않은 값(빈 값인지 유혀한 값인지 정할 수 없는 상태) [본문으로]
  4. 이러한 문자열을 빈 문자열이라고 함. [본문으로]
  5. 스크립트 언어들의 표준 [본문으로]
  6. 일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드(데이터 멤버)와 메소드 간 기능의 중간인 클래스 멤버의 특수한 유형 [본문으로]

+ Recent posts